로얄젤리

한국에서의 브로드밴드 인터넷 서비스 제공기

IT 트렌드

본 논문의 목적은 초고속 성장을 위한 성공 요인을 포함한 한국의 경험과 광대역 시장과 정책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는 것이다. 시설 경쟁은 한국에서 성공적인 시장 선출을 위한 핵심 요소다.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의 급속한 성장은 정보통신 분야를 포함한 관련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정부의 정보 인프라 종합계획의 주요 초점은 산업 진흥에서 정보 격차의 교량화, 신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환경 조성으로 옮겨졌다. 새로운 밀레니엄이 시작될 때, 통신 서비스 시장에서 음성에서 데이터로의 패러다임의 전환은 인터넷의 지배 때문에 주도되고 있다. 인터넷 서비스 시장에서는 다양한 네트워크와 기능이 수직적으로 상호 결합하여 여러 유형의 제공자를 포함한다. 인터넷 접속 서비스 제공자들은 PC와 모뎀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인터넷 사이에서 중개 역할을 한다.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는 고객과 인터넷을 관리하고 콘텐츠 제공자 또는 포탈은 웹을 초대하고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이들 서비스의 균형 있는 성장과 조화를 확보하는 것이 정보사회의 발전과 관련 장비·부품 산업의 진흥을 위한 핵심 요인이다. 그런데도, 인터넷 접속을 제공하는 서비스는 인터넷 접속의 초기 수단뿐만 아니라, 기반 구조의 구축에 막대한 투자를 필요로 하므로 더 큰 의미가 있다. 최근, 사용자가 전화 접속 인터넷 접속 서비스보다 더 높은 접속 속도를 즐길 수 있는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가 일반 대중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광대역 서비스의 고속화는 기존의 지역 루프를 업그레이드하여 ADSL(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이하)의 형태로, 맞춤형 오락 프로그램의 보급을 위해 케이블 TV 네트워크를 통한 케이블 모뎀 형태로 가능하게 한다. 음성에서 데이터로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정책 목표와 주요 요인은 본질에서 같다. 전국적인 고용량 인프라의 구축과 업그레이드, 저렴한 인터넷 접속, 풍부하고 풍부한 정보 제공. 그런데도, 과거와 다른 점은 공공부문의 주도적 역할이 시장기능과 민간부문, 특히 ISP와 CP에 자리를 내줬다는 점이다. 그러나 접속 수단에 관해서는, 최선의 전략이 시장으로의 이탈 전략인지, 산업 진흥 등 적극적인 조처를 하는 것인지 아닌지는 미정이다. 이 논문의 목적은 급속한 성장을 위한 성공 요인을 포함한 한국의 현재 시장 및 경험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 논문은 다음과 같이 정리되어 있다. 2절에서는 한국의 현재 시장을 설명한다. 3절에서는 시장 경쟁과 정부의 광대역 정책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여 선진 네트워크의 전국적인 전개를 초래했는지를 소개한다. 제4절에서는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 시장에서 한국의 경험을 논한다. 마지막으로, 마지막 부문은 마무리 발언을 끌어낸다. 두루넷은 1998년 7월 케이블 모뎀 형태로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초의 제공업체였으며, 이때 다른 FPS가 재빨리 그 뒤를 따랐다. 하나로통신은 1999년 4월 광 ADSL과 케이블 모뎀 서비스를, 한국통신은 구리 ADSL로 1999년 12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재 2001년 10월 말 현재 7개의 FPS가 시중에 영업하고 있으며 가입자 수는 726만 명으로 주민 100명당 15.3명의 보급률을 차지하고 있어 세계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FSP는 일반적으로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 제공을 위한 다양한 접근 유형이 있다: 구리와 광섬유 ADSL, 케이블 모뎀, 근거리 네트워크(LAN, 향후) 이더넷, 광대역-무선 로컬 루프 및 위성. ADSL 형 서비스와 관련해 하나로텔레콤은 광케이블을 새로 건설했고, 한국통신도 ADSL 설비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LAN 이더넷의 형태를 처음 설치했지만 구리선 로컬 루프를 활용했다. 두루넷과 하나로통신과 같은 주요 케이블 모뎀 FPS는 자체 HFC 네트워크를 구축했거나 서비스 제공업체에 임대 회선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사업자인 파워콤으로부터 CATV 네트워크를 임대하는 경우가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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