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얄젤리

한국에서 브로드밴드의 확산과 정부의 노력

IT 트렌드

한국 정부는 이르면 1995년 3월 한국 정보인프라(KIA)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주로 시장 경쟁과 민간 부문 투자, 이른바 KIA-Private(KIA-Private, 향후의 KIA-P)를 통해 고속·고용량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었다. KIA-P 광대역 백본 외에 KIA-G(이하 KIA-G)라 불리는 광대역 백본도 당시 존재하지 않는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 시장 육성을 목적으로 한국통신, 데이콤 등의 FPS에 의해 구축되어 위탁되었다. 2 그들은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와 자치 지역 단체, 교육 단체, 연구 기관과 같은 비영리 단체에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했다. 정부는 또한 FPS가 신기술 개발에서 위험을 회피할 수 있도록 KIA-Test bed (KIA-T, 이후)라고 불리는 시험대를 제공하고 연구개발을 지원하였다. 애초 계획은 2015년까지 FTTH(섬유 투가 전) 형태로 모든 가정에 광대역통신망을 제공한다는 것이었지만, 1999년 2010년 목표치를 수정해 총 245억 달러에 달했고, 이 가운데 정부투자는 15억 달러를 차지했다. 정부는 최근 가입자 1인당 평균 전송률이 20Mbps인 1 명에게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기본계획을 수정했다. 3 이 계획에 따르면 인구밀집지역은 광섬유 LAN 이더넷, VDSL, CATV 등의 형태로 100~10Mbps를 탑재하고, 희박한 농촌 지역은 ADSL과 위성으로 책임지게 된다. FPS는 자유롭게 시장에 진출하고, 진입과 가격 규제는 자유롭고, 서로 경쟁했다. 두루넷, 하나로통신 등 새로운 FPS의 시장점유율은 한국통신 등 다른 FPS의 참여를 끌어냈다. 이에 따른 자유방임시설 기반 경쟁은 정보사회 선진화의 불가결한 부분인 WTTC(Fiber-to-the-Curb)나 OTTO(Fiber-to-the-office) 이제, 이전에는 경쟁이 부족했던 '마지막 1마일'에서 평탄한 경기장이 달성되었다. 그 결과, 대도시 지역은 250~130Gbps의 전송률과 (밀도)-파장분할 다중접속률로 연결되는데, 모든 중소도시와 읍은 최대 전송률이 2.5Gbps인 광케이블을 통해 연결된다. 이 계획에 따라 KIA-G 광대역 백본을 구축하여 한국통신과 데이콤에 위탁하였다. FPS는 정부와 자치단체, 교육단체, 연구기관, 인터넷 서비스 등 비영리단체에 ATM, 임대선, 패킷, 프레임 릴레이 등의 교환선 서비스를 제공한다. KIA-G 광대역 서비스와 인터넷 서비스의 수혜자는 2000년 말 현재 28,991개 정부 및 연구기관과 10,482개 학교다. 정부는 민간과 협력하여 ATM 스위치, 100~10Gbps의 광학적 설비, ADSL과 케이블 모뎀, 소형 및 중형 라우터를 개발하였다. ATM 스위치는 KIA-G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ATM 스위치의 다중 프로토콜 라벨 스위치 기능 업그레이드 기술은 KIA-G와 KIA-P에 내장될 예정이다. 또한, 정부는 주요 도시에 5기가 PoP를 연결하는 시험대를 건설하고, IPv6 백본, QoS 백본, 멀티캐스팅 백본 등 차세대 인터넷 기술 연구를 지원하였다. 아시아태평양 국가들과 일본(8M), 싱가포르(2M), 스타-TAP(45M)을 연결하는 APII 시험대가 건설되고 있으며, 중국과의 추가 연계인 트랜스 유라시아 정보 네트워크도 계획 중이다. 한편 정부는 접속 네트워크에 FSIS에서 1999년에 신흥 광대역 서비스 시장의 투자에 대한 우대 금리에 대출 7천 7백만 달러로 가치 제공했다. 추가로 7천 7백만 달러로 대출에 FSIS 2000년에, 그 상태를 덜 밀집 거주 지역, 작은 도시들과 마을과 지역 산업 단지에 투자하는 것에 제공되었다. 그때부터, 이 공공 기금 프로그램 농촌 지역으로 개편하고 2005년까지 추가 달러에 달하는 투자 923년 만원에 달하는 것을 계속하겠습니다. 정부는 전 정보통신부, 등 10개 부서와 협력하는 정보 교육 무료로 또는 할인에 제공하기로 했다. 기준의 주부, 군인, 학생들과 노인 등 10만 명의 사람들이 혜택을 받고 있다. 또한 학교에서, 운영 모바일 센터 PC와 교육자 등의 교육 시설을 갖춘 소위 정보 교육 센터를 확립했다. 정부가 1999년 4월부터 도입한 독특한 시스템은 인증 프로그램이다.

 

한국의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 시장이 성공적으로 도약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데는 몇 가지 요인이 있다. 진입 및 가격 규제 완화 및 전화 접속 인터넷 접속 서비스 기반 강화, 정부의 산업 진흥 및 장려 프로그램, 엔터테인먼트 및 네트워크 게임에 대한 수요, 그리고 특화 등이다.e 도시 지리 규제완화에 박차를 가한 자유경쟁의 시장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주된 동기였다. 전화 접속 인터넷 서비스 시장은 1989년 미국과의 무역 협상을 통해 완전히 개방되었다. 또한 1994년 우루과이 라운드는 등록에서 통보로 진입 및 가격조건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국내 부가가치 서비스 제공업체의 외국인 소유 제한을 폐지하였다.5 이 기회를 이용하여, 시장은 2000년 12월 현재 82명의 ISP와 1,900만명의 인터넷 사용자들로 엄청나게 성장했다.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도 입력 및 가격에 관한 규제에서 해방된 부가가치 서비스로 분류되면서 FSP는 거의 동시에 시장에 진입하여 장시간 전화 접속 사용자들의 추락을 유도하기 위해 정액요금 소매 요금을 낮은 수준으로 책정했다. 게다가, 시장을 홍보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도 무시할 수 없다. 정부는 이 시장이 출현하기 전에 고용량 백본 구축에 노력을 기울였고 비영리 단체에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했다. 또한 1999년과 2000년에는 FSP의 접속망에 대한 투자로 인한 재정 부담을 줄임으로써 시장의 굴레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FSP에 대해 프라임 레이트로 공공대출을 제공하였다. 광대역 B&A의 정보교육 프로그램과 인증제도도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 보급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셋째, 오락 및 네트워크 게임에 대한 수요의 증가도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의 확산을 자극했다. 경험적 조사에 따르면 광대역 인터넷 가입자의 81.1%가 오락 관련 콘텐츠를 사용하고 있고, 74.6%가 네트워크 게임을 하고 있어 전화 접속 인터넷 접속 가입자의 2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6 광대역통신의 성장은 IP전화 가입자의 급속한 확장과 맞물려 있다는 점도 언급할 만하다. 이들 서비스 사이의 인과관계는 그다지 명확하지 않지만, 처음에는 무료로 제공되었던 세롬 테크놀로지의 다이얼패드 서비스로 대표되는 IP전화가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의 확산을 위한 킬러 어플리케이션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것으로 보인다.7 마지막으로 시장을 지원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이다. 성장은 한국의 고밀도 도시 지형이다. 전체 가구의 거의 48퍼센트는 FSP 시장 운영을 위해 규모의 경제가 충분히 작용하는 아파트 단지에 살고 있다. ADSL의 거리 문제는 한국통신의 유선센터 주변 반경 2.2km 이내에 90% 이상의 가구가 위치해 있기 때문에 적용되지 않는다. 앞서 언급했듯이, 민간 부문의 시장 경쟁은 시장 성장의 주요 원천이다. 한국 정부는 허가 및 가격에 대한 규제나 통제 없이 시장을 개방했다. 또한 시설 기반 경쟁을 우선시했다. 그 결과 소매가격은 비교적 낮은 수준으로 책정되어 단기간에 시장성장을 촉진시켰으며, 하나로통신의 FTTC와 FTTO, 한국통신의 개량형 구리선 로컬 루프, 케이블 모뎀 FSP의 HFC 네트워크를 통해 첨단 네트워크가 빠르게 보급되었다. 처음에는 월평균 25달러의 관세로 이 서비스의 경제적 생존 가능성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와 치열한 경쟁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상당히 좋은 사업 모델임이 입증되었다. KT는 2002년 3월에 이 같은 균등점을 보였으며, 하나로텔레콤과 두루넷 같은 다른 FSP는 2001년에 이익을 보았고, EBITDA가 측정했으며 2002년에는 연간 순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논리는 간단하다.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 시장에서 규모의 경제는 상대적으로 희박할 수 있지만,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기존 설비의 활용률이 증가하고 비용이 크게 감소하며 관련 장비의 추가 조달량은 가입자 수에 비례하여 매출이 증가할 것이다.